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교육심리
구분
교직
교수
임효진
연도 / 학기
2015년 / 2학기
교육에 대한 관점
교육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은 '가르치고 기르는' 활동이다. 교수자로서의 내 관점에서 이를 해석하자면 교육은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과 그 지식을 통해 학생들을 성장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중략>
'지식'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라고 하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앎'이라 할 수 있다. 나는 교사로 학생들에게 '앎'의 과정을 '삶'의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자세를 내가 스스로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교수ㆍ학습에 대한 원칙
기본적으로 교육은 학생의 '성장'에 관심을 두고 있다. 성장의 개념은 변화를 상정하고 있으며,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는 성장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다.<중략>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대 수업에 대한 모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은 그 자체로 교수자와 학생들의 성장의 증거를 축적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는 또한 평가와 반성 및 성찰을 통해 더 나은 교수학습을 계획하기 위한 활동이기도 하다.
전공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상
교육심리학은 학문적으로 교육심리학자들의 탐구대상일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의 개선에 관심이 있는 현장교사, 예비교사, 학부모 등이라면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문의 영역이다. 교직과목으로서의 교육심리학은 예비교사인 학생들에게 교수학습활동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실제의 교수학습활동을 진단, 처방 및 개선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중략>
교사가 일반인이 아닌 전문가로서 이러한 문제점에 접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교육심리학을 포함한 여타 교육학 영역에서 밝혀진 연구와 이론에 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또한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 첨부파일 1.교육철학 1)교육관점.pdf (332.5 KB)
  • 첨부파일 1.교육철학 2)교수학습원칙.pdf (351.3 KB)
  • 첨부파일 1.교육철학 3)양성인재상.pdf (292.1 KB)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