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수의해부학 실습1
구분
전필
교수
안동춘
연도 / 학기
2016년 / 1학기
교육에 대한 관점
1. 교육 철학

[1] 교육 목적

교육의 목적은 사람의 존재 목적과 일치한다고 봅니다. 사람의 존재 목적 중 궁극적인 것은 진화이며, 진화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이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해 놓은 지식과 정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교육은 여러 방법을 통해 많은 학생이 이러한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이고, 나아가 교육받은 자가 이를 토대로 새로움을 창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교수ㆍ학습에 대한 원칙
[3] 교육관

1) 교육이란 교수(교육자)와 학생 사이의 일치된 호흡
교육에 있어서는 지식과 정보, 즉 많은 개념과 새로운 시대 흐름, 경향을 교육자가 피교육자인 학생에게 전달하여야 하고 나아가서는 서로 토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교육자와 학생이 동시대에 살고 있다 할지라도 그동안 살아온 방식과 경험이 다르며, 심지어 사용하는 언어에서 마저 서로 다른 의미로 받아들이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서 문제점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교육 내용, 방법, 당해 시대에 쏟아지는 학교 이외의 정보는 다음 세대인 학생의 사고와 가치 기준마저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이것은 나아가 교육자가 생각한 것 이외의 방법을, 즉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을 간절히 원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자가 과거에 했던 자신의 방법에만 매달리게 된다면 교수와 학생 간 괴리감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어 버리고, 이것은 결국 교육에서 큰 장애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고 보고 있으며, 실제 경험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생이 어떠한 모습으로 교실에 앉아 있는지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으며 학생과 소통하려 부단히 노력해 합니다.

2) 교육은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다려 주는 것
실제 짧은 교육시간에 많은 양의 학습을 교수가 모두 가르쳐 줄 수 없으며,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이라 여깁니다. 이를 위해 교수가 학습 안내자로서 제시하는 방법이나 방향이 도움이 된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학생들이 존재하므로 교육목표에 도달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찾아 적합한 방법을 모색하고 기다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교육은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
앞서 언급한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학교 교육의 현실적 결과는 인재 양성이라고 봅니다. 대학에서 배출한 인재는 어떠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우리는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인재는 그 시대에 맞는 혹은 그 시대가 원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회는 역동적인 흐름을 보입니다. 사회 전체적인 흐름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원하는 것은 사회가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대학에서 배출하는 인재는 시대가 원하는 시대가 바라는 바로 그러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최소한 그러한 능력 요구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4) 교육이란 긍지와 자부심을 갖춘 인재 양성
나아가 긍지와 자부심을 갖춘 인재로 양성된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속한 곳에서 열심히 하는 성실함 속에서 긍지와 자부심은 생겨납니다. 이러한 마음은 다음세대를 사랑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것이며, 끊임없는 진보적 과정에 있어 무형적인 힘의 원천이 됩니다.
전공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상
[4]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상
그리고 지금 이 시대 사회에서는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해 주는 것도 대학교육이 해야 할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긍심을 바탕으로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여 살아갈 협력자는 동문, 동기생, 자신의 주변에 계신 분들입니다. 본인의 강좌를 통해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풍토를 심어주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에 있는 동료의 장점을 흡수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강점을 나눌 줄 아는 협동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올바른 인성은 특정기간에만 갖출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대학에서도 초, 중, 고교에 이어 지속적인 인성함양을 해야 하는 것이고, 이런 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라 할 것입니다.
  • 첨부파일 수의해부학1 포트폴리오.hwp (8.3 MB)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