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육신청

종료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계열별교수법] 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법(장소변경)
모집종료
접수기간
2019-06-03 09:00 ~ 2019-06-13 18:00 
진행일시
2019-06-18 14:00 ~ 17:00
진행장소
도서관 지하1층 큰사람세미나실 
진행담당
양윤석(2244) 
첨부파일


image



1. 일시: 2019618() 14~ 17


2. 내용


- 다양한 현실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의 토대를 토의한다.


- Design Thinking 문제해결프로세스를 통하여, 공감을 통하여 진짜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 싸고 빠른 실패를 통해 진화하는 방법을 익히고, Capstone Design이나 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노하우를 익힌다.


- 수강생들과 수강생들간의 관계, 교수와 수강생들간의 관계, 팀 내에서의 팀원들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해 주기 위한 (icebreaking, teambuilding포함) 관계형성 노하우를 익히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업참여(토의/토론/발표)와 효과적인 팀활동을 이끌어 내는 실전 교수법을 익힌다.


3. 세부내용


  - 창의적 문제해결의 토대 (사례중심)

  - 깨어있는 문제의식 나 혼자가 아닌우리 선한 의지사랑

  - Design Thinking 소개 (사례중심)

  - Design Thinking 문제해결 프로세스

  -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창출 프로토타입 테스트 반복

  - 학습자 중심 (토의/토론/발표/팀활동수업을 위한 Facilitation

  -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실전 교수법 (icebreaking, team-building포함)


4. 강사 : 김남기 교수(전남대학교)


5. 초대의 글


  창의성은 아주 똑똑한 사람이나, 선택 받은 소수만이 가진 특별한 재능이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연구원, 박사, 교수처럼 공부 잘하고 똑똑한 사람들이나, 천부적으로 탁월한 천재성을 가진 사람들만이, 비범한 생각을 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누구에게나 창의성이 잠재 되어 있습니다. 그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 높이 飛上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랫동안 그러한 날개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다 보니, 스스로 날 수 있다는 것을, 날개가 있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살아갑니다.


  우리가 다시 그 창조의 나래를 활짝 펴고 날아오를 수 있게 되길 꿈꿉니다. 누구나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워크샵을 통해서, 그 가능성을 같이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그런 가슴 뛰는 자리에서 만나 뵙게 되길 바랍니다.

 

  눈부신 태양이 온 세상을 찬란하게 빛나게 하는,


  사랑이 늘 그러하듯,


  김남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