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프리젠테이션기법의이해
구분
교양
교수
신영성
연도 / 학기
2017년 / 2학기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과 선정 이유
1) 수업전략
본 과목의 목표는 최종적으로 발표를 위한 자료 제작 도구 활용능력의 향상과 발표 역량의 증대이다. 따라서, 자료 제작 도구 활용능력의 향상을 위한 수업전략으로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사례중심(Case Study)의 교수법을 선택하였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만들고자 하는 대상의 예제(Example)를 통해, 이론과 실습이 가능
② 개인별 학습이 수월하고,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가능
③ 다양한 적용 사례(Case) 견식을 통한 창의성 향상
④ 실습과 동일한 과제를 통해, 반복학습 가능
한편 발표 역량의 증대를 위한 수업전략으로는, 발표를 위한 단계별 접근 및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교수법을 선택하였다. 아래는 그 이유를 보인다.
① 발표를 하기 위한 3단계 기법(기획, 제작, 발표)과 맥락이 동일하여, 학생들에게 실제 발표 준비 효과를 유도
② 이론/실습 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을 토대로 발표자료를 작성
③ 발표자(Presenter)와 청중(Audience)이 모두 집중할 수 있는 상호평가
④ 각자의 발표 피드백을 통한 개별 능력 향상 및 강화 효과 유도 가능

2) 수업방법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학생평가방법과 선정 이유
1) 성적 기준 고지
처음으로 시작하는 오리엔테이션 강의시간에, 성적 기준에 대하여 명시하고 있다. 현재 전북대학교에서는 일정 인원 수가 넘게 되면 상대평가를 진행하게 되어 있으며, A등급 이상이 30%, B등급 이상, A등급 미만이 30%, 나머지 인원은 C등급 이하로 성적을 부여하게 되어 있다.
이 중, 정규적인 점수는 중간고사 30점, 기말고사 50점, 과제물 10점, 출석 10점이 있으며, 추가점수로 수업 내 질문, 다른 학생을 도와줌, 수업 도움 등 기타 참여율을 통해 최대 20점을 획득할 수 있음을 고지하였다. 이는 각 학생들에게 높은 점수획득을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2) 세부 평가 기준
3) 평가 예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강의노트
본 과목의 강의노트는 오프라인 버전 학생평가 일부와 온라인 버전 학생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교수법 강의를 듣기 이전의 강의노트였으므로, 개선점을 갖기 위한 노트가 아님에 유의한다.
아래는 오프라인 버전 학생평가 예시를 보인다. 각 학생의 발표시작 시각과 내용전달측면에서 어떤 부분이 좋고, 나쁜 습관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였으며 아래 다른 학생들의 이름은 발표자에 대한 질문 보너스 채점용으로 활용되었다. 아울러 해당 내용은 각 학생에게 발표에 대한 교수 피드백으로 제공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아래는 온라인 버전 학생평가 예시를 보인다. 학생들과 같은 설문지로 작성된 내용이며, 제일 아래 부분에 발표시작시각과 중간중간의 발표 포인트를 체크하여, 피드백으로 제공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마지막으로, 각 학생에게 학기 종료 후 보내는 피드백 메일의 예시를 보인다. 앞서 서술한 평가지 기준에 따른 평가 점수와 더불어, 각 학생들이 주관적으로 쓴 평가를 통해 피드백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첨부파일 교수법.pdf (764.1 KB)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