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티칭포트폴리오 은행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수의해부학2/수의해부학실습2
구분
전필
교수
안동춘
연도 / 학기
2011년 / 2학기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과 선정 이유
교육목적과 철학을 구현하고자 함
<수업 전략>
생명체 구성에 대한 정확한 이론과 지식을 갖춤, 교과목과 학습 특성 파악, 충실한 강의와 실습을 통한 만족감 형성, 지속적으로 학습수요자의 특성과 욕구 파악, 반복학습, 훌륭한 학습법이 있다면 언제든지 기존의 틀을 벗어날 수 있다는 유연성 견지
<수업방법과 효과>
학습 방법에는 사실상 왕도가 없다. 경험은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수업방법과 내용을 가져야 함
학기 시작 전 교재 구입 완료, 학습자료 배포와 보조 그램 제시, 수업목차 제시, 생활에서 사용하는 도구를 이용한 이해도 증진, 학습 중간에 중요사항 되짚어 주기와 유머, 성적 산출 방법 제시, 문제 풀이와 기출문제 제시, 디지털 장비를 이용한 학습결과 작성, 수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 토론회 실시(의사소통), 실습실 지도, 실습가운 개선, 지속적인 피드백, 임상의 활용 강의, 수의해부학 실습 동영상 자료 개발, 과제물 포상,
수업장면 녹화 및 분석 자료
강의 자료(수업목차 포함)와 수업 보조 자료(그림 ppt) 배포 - 인사 나누기, 리포트와 학습자료 작성 검토 - 강의 목차 제시 - 강의 보조 그림 제시 - 부족한 부분에 대한 칠판 활용 설명 - 20~30분 주기로 요약 반복, 중요한 것 짚어 주기 - 50분 주기로 10분간 휴식 - 질문 받기 - 강의 종료 5분 전 강의 한 내용 간단히 요약 - 질문에 응답, 적극적인 지룬, 적극적 참여하는 학생에게 최종성적 추가 반영 및 선물 지급 - 실습실(실습 지침 조별 배분) - 실습가운 변경 - 실습에서 찾은 구조에 대해 촬영하고 학습자료 작성을 하도록 함 - 실습 종료와 자율 실습
학생평가방법과 선정 이유
이론 평가 도구는 매우 복잡하고 탄력적입니다. 성적과 출석 과제물을 기본으로 탄력 적용하되, 추가로 성적, 학습태도, 공익헌신을 반영하여 추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필기시험 탄력 적용
출석 10% 적용
과제물 5% 적용
성적 우수형, 성적 성실형, 성적 진보형 각 2, 1, 0.5점 추가 반영
수업참여 우수형 최종 성적에 최대 2~3점 추가 반영
학과 공익봉사형 최종 성적에 5점 반영

실습 평가 도구도 매우 복잡합니다. 조별 협동학습을 하도록 하였기에 조별 점수를 매 보고서마다 반영하며, 학과 공통실습과제도 반영하였습니다. 협동학습에서 중요한 무임승차 효과를 줄이기 위해 동료 간 상호 평가를 반영하되 15% 이상을 넘지 않게 하였습니다.
강의노트
가끔 빈 곳을 놓아 두어 학생들이 받아 적을 수 있도록 하고, 수업 집중도를 높이도록 하였습니다.
  • 첨부파일 교수법(안동춘).pdf (63.6 MB)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