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수의해부학 실습1
구분
전필
교수
안동춘
연도 / 학기
2016년 / 1학기
수업 개선을 위한 활동 자료(세미나, 워크숍 활동 등)
6. 수업개선을 위한 노력

[1] 수업개선을 위한 활동 자료(세미나, 워크숍 활동 등)

● 강원대학교 재직 시
- 2006년 수업방법 연구과제 선정, 결과 보고(자료 6-1)
[피드백을 통한 문제점 개선]
- 2007년 전임교원 스터디그룹(teaching square)활동 주관 교수(자료 6-2)
- 2007년 수업포트폴리오[수의해부학 및 실습 1] 작성 제출
- 2007년 수업포트폴리오[척추동물비교해부학] 작성 제출
- 교수학습 개발원 개최 교수법 세미나 40시간 이수

● 전북대학교 재직시
- 교수법 연구 모임 주관교수로 참여 및 사례 발표(자료 6-3)
- 제 3회 아시아 수의해부학회 초청 연자로 참석하여 교수법인 “Trends of Students and a Trial of the Cooperative Learning in Veterinary Anatmoy"라는 주제로 발표(자료 6-4)
- 교수학습 개발원 주최 교수법 세미나 12시간 이수(자료 6-5)
- TBL 적용사례 결과 공유(우리학교, 전남대, 전주대, 우석대, 순천대 협성대, 서남대 등에서 특강 & 세미나)
- TBL 결과 발표(2015 아시아 수의해부학회, 2016 EB)

● 수의해부학 담당 교수로 부임 후 본인이 시도한 수업방법 개선 및 도입 현황
① 학기 시작 전 교재 구입 완료 (2000~현재) :
② 1학기 개학 전 학생 자체 (선후배간) 골학 학습 (2001~2008)
③ 국제 기준에 맞는 실습 동물 확보 (2000~2004); 현재 유지
④ 실습 지침 인쇄물 배포 (2001~현재)
⑤ 기출문제 제시 (2000년 ~ 현재)
⑥ 실습가운 개선 (2000년 ~ 현재)
⑦ 수업 보조 그림 구축(2002~현재)
⑧ 고학년으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 (2002년 ~ 현재)
⑨ 모니터를 통한 설명 (2004~2008): 전북대학교 시설 미확충
⑩ 임상의(臨床醫) 활용 강의 (2004년 ~ 현재)
⑪ 수의해부학 실습 동영상 자료 개발(2005)(2009)
⑫ 고양이 실습 도입(2005) (2007) (2009)
⑬ 발표수업(2005)제도 도입; 학생들의 비효율성 주장을 받아들여 폐지
⑭ 수업목차 제시 (2006년 ~ 현재)
⑮ 학생 학습자료 작성 도입 (2007년 ~ 현재)
⑯ 이해도 증진을 위한 실생활 도구 활용(2001년~현재)
⑰ 학습 의욕을 높이기 위한 학습태도 성적 반영(1999~현재)
⑱ 학습법, 진로에 대한 학생 면담(2000 ~ 현재)
⑲ 학기 중 진단 평가(2006, 2007, 2008)
⑳ 강의장면 동영상 촬영 및 분석 (2006, 2011, 2013)
21. 동료평가 도입(2004 ~ 현재)
22. QTD(일종의 RAT) 도입(2014 ~ 현재)
수업에 대한 성찰일기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내용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내용
● 열심히 하는 강의, 에너지 넘치는 강의
● 질문과 그에 대한 보상용 선물 준비
● 교재 내용을 완전히 파악한 준비된 수업(허둥대지 않은 것)
● 칠판을 이용한 설명, 수업속도
● 생활 속 물품을 이용한 이해도 증진
● 앞내용과 연관 짓고 중간에 짚어 주기(요약 반복)
● 수업 마무리 요약, 알아야 할 내용 요약
● 학생과 소통하려는 노력(수업 토론회)
● 교과과정과 비슷한, 또는 연관 지은 생활 속 이야기
● 깜짝 놀란 것은 보고서(ppt) 내용에 빨간펜으로 일일이 평가한 것->교수님과 학습에 대한 태도를 달리하게 된 계기
● 보고서 제출 후 검토 빠른 회신
● 끝까지 들리는 큰 목소리
● 시험 후 시험문제 풀이
● 주기적 휴식과 유머
● 진로 관련 희망적인 이야기
● 적극적 수업참여 유도(답에 대한 보상)
● 직접 시범보인 해부학 실습
● 개별적 면담해 준 것
● 배정된 시간을 넘겨 끝나는 실습
● 시험 범위에 대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는 때
스스로 하는 반성
● 휴강은 없었지만 내 건강을 유지하지 못한 점
● 면담기술 부족
● 이름과 얼굴을 빨리 익히지 못한 점
  • 첨부파일 EB 2016 발표 2.pdf (3.0 MB)
  • 첨부파일 학습관련 학생 면담기록(2016년).pdf (1.5 MB)
  •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