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도시개발론
구분
전선
교수
황지욱
연도 / 학기
2017년 / 1학기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과 선정 이유
1. 수업전략 및 수업방법과 선정 이유
- 주입식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를 위해 2008년경 교수학습센터에서 받은 Action Learning의 교수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매년 1-2차례에 걸쳐 전문가를 모시고 특강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생생한 현장의 지식이 전달되고, 흥미진진한 계획가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들이 전해지면서 미래에 대한 삶이 막연한 미래가 아니라 바로 학생들 스스로가 경험하고 개척할 일임을 피부로 느끼게 됩니다. 지난 2017년에는 DCRE 개발회사의 배정권 대표이사(전 OCI 비서실장 겸 부사장)를 모시고 인천에서 이뤄지는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또한 학생들이 단순히 강의실에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나 공공/민간기구와 협력을 통해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 참여하는 fieldwork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은 완주군에서 아동친화도시계획을 수립하는데 대학생참여위원회가 구성되는 해였습니다. 그래서 이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제안하였고, 학생들은 스스로 두 개의 팀을 구성하여 도시계획가가 실행할 수 있는 아동친화적 도시계획과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활동은 지역신문과 전국규모의 일간지에 1여년에 걸쳐 계속해서 보도되었고, 지방자치단체는 대학생들과 연계한 정책집행으로 커다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컸습니다. 참여의 과정은 어렵고 힘들기도 했지만 모두들 한 마음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가요 정책가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하 첨부파일 참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