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더
전자서명란
서명초기화
확인

스킵 네비게이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글로컬리더
교육혁신처가 이끕니다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 포트폴리오

전체페이지 인쇄하기  현재페이지 인쇄하기

과목정보

과목명
도시개발론
구분
전선
교수
황지욱
연도 / 학기
2017년 / 1학기
학생의 학습 성과물 분석
1. 가장 원칙적인 수업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 수업평가방식은 두 가지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첫째는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자체평가라는 의미의 수업평가가 있고, 둘째는 동료 교수님들과의 상호평가라는 방식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자체평가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학업태도나 발표 참여를 통해 학업습득 효과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전자의 것은 주로 성적과 관련된 것으로 수업의 효율성과는 다른 차원의 평가에 해당한다고 보겠습니다. 다만 이것은 제가 채택하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들의 성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그 성적 평가를 위한 방식은 다음같이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 출석체크를 통한 기본자세의 평가 (비중: 20∼30%)
- 수업 중의 태도에 대한 평가(좌석선택, 수업 중 학업태도)
나.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를 통한 학생평가 (비중: 40∼60%)
- 성적의 평가 및 중간고사 이후 첫 번째 수업시간에 중간고사의 문제와 해답제시에 대한 검증
다. 학생 스스로 동료학생을 평가하는 자체평가시스템 (비중: 20∼30%)
라. 과제물의 제출결과를 통한 학생평가 (비중: 10∼20%)
- 9월 25일~10월 1일: 1차 제출물(수작업을 통한 도면작성) 검사를 통한 개선과정 제시

-이하 첨부파일 참조-
닫기